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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톱 항공 MRO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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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MRO산업(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개요
항공MRO는 정비(Maintenance), 수리(Repair), 분해조립(Overhaul)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활동으로, 항공기의 안전운항과 성능향상을 도모합니다.
항공MRO 사업 범위
구분 | 운항정비 | 기체정비 | 부품정비 | 엔진정비 | 개조사업 | |
---|---|---|---|---|---|---|
기술 집약도 | Low | Medium | Medium-high | High | High | |
정비 내용 | 비행전후 일상점검 | (경정비 주기) 매 1~3개월 (300~1,000h) ⇩ (중정비 주기) 매 1.5년~3년 (4,000~8,000h) ⇩ (오버홀 주기) 매 6~8년 (2.4만~4만h) |
테스트 (검사) ⇩ 구성품 분해 ⇩ 예비품 교환 ⇩ 고장품 수리 |
실시간 엔진 컨디션 모니터링 ⇩ 모니터링 결과 성능 저하시 엔진 정비 ⇩ (오버홀 주기) 매 3~8년 |
노후 여객기 수명연장 (오버홀) ⇩ 여객기 → 화물기 개조 (성능 개선, 용도 변경) |
|
비용 구조 | 인건비 | 85% | 70% | 40% | 20% | 40% |
자재비 | 15% | 30% | 60% | 80% | 60% |
국내외 항공 MRO 시장 전망
세계시장
- 전세계 항공 MRO 시장 규모는 ’24년 기준 1,039억 달러(약 135조원)에 이르며, 향후 10년간 연평균 1.8%씩 성장하여 ’34년에는 1,241억 달러(약 161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
아태시장
- 아태시장의 항공 MRO 시장 규모는 ’24년 기준 338억 달러(약 44조원)로 세계 시장의 32.5%를 차지하고 있으며, ’34년에는 410억 달러(약 53조원) 규모로 성장하여 33%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할 전망(세계 1위)”
국내시장
- 민수 부문 국내 MRO 시장 규모(’18~’22)는 연평균 2.2조원이며, 이 중 해외 외주비율은 연평균 52%(1.1조원)에 달함
인천국제공항의 항공MRO단지
항공기 정비단지
국적사 정비고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샤프테크닉스K에서 총 4개의 정비 격납고 운영 중
화물기 정비고
개발 중, 아틀라스 항공 입주 예정
첨단복합항공단지 (HighTech Aviation Complex)
1단계 지역 개발 중, IAI 입주 예정
- 첨단복합항공단지 단계별 개발계획
구 분 | 개발면적 |
---|---|
1단계 | 623천㎡ (18.8만 평) |
2단계 | 907천㎡ (27.4만 평) |
3단계 | 816천㎡ (24.7만 평) |
계 | 2,346천㎡ (71만 평) |
관련문의
- TEL : 032-741-2261, 2262
- 담당부서 : 항공시설개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