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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MRO산업

항공MRO산업(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개요

항공MRO는 정비(Maintenance), 수리(Repair), 분해조립(Overhaul)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활동으로, 항공기의 안전운항과 성능향상을 도모합니다.

항공MRO 사업 범위
항공MRO 사업 범위
구분 운항정비 기체정비 부품정비 엔진정비 개조사업
기술 집약도 Low Medium Medium-high High High
정비 내용 비행전후 일상점검 (경정비 주기) 매 1~3개월 (300~1,000h)

(중정비 주기) 매 1.5년~3년 (4,000~8,000h)

(오버홀 주기) 매 6~8년 (2.4만~4만h)
테스트 (검사)

구성품 분해

예비품 교환

고장품 수리
실시간 엔진 컨디션 모니터링

모니터링 결과 성능 저하시 엔진 정비

(오버홀 주기) 매 3~8년
노후 여객기 수명연장 (오버홀)

여객기 → 화물기 개조 (성능 개선, 용도 변경)
비용 구조 인건비 85% 70% 40% 20% 40%
자재비 15% 30% 60% 80% 60%
글로벌 항공MRO 시장
세계시장
  • '22년 786억 달러(약 102조)로 연평균 4.9% 성장해 '32년 1,266억 달러(약 165조)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아태시장
  • '22년 241억 달러(31조)로 세계시장의 30.7%, '32년 474억 달러(62조)로 세계시장의 37.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세계1위)
국내시장
  • 민수부문 국내 MRO시장 규모('17~'19 평균)는 年 2.5조원, 해외외주 비율은 전체 물량의 50%(年 1.3조원)에 달함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기정비단지
MRO Cluster 1,240,000m2 부지 안내이미지
국적사정비단지

운영 중(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샤프테크닉스 K)

화물기정비단지

개발 추진 중

첨단복합항공단지 (HighTech Aviation Complex)

1단계 지역 개발 중

- 첨단복합항공단지 단계별 개발계획

첨단복합항공단지 단계별 개발계획
구 분 개발면적
1단계 622천㎡ (19만평)
2단계 924천㎡ (28만평)
3단계 800천㎡ (24만평)
2,346천㎡ (71만평)
홈페이지 내 게시된 정보 문의는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항공시설개발팀
  • TEL : 032-741-2261, 2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