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인프라를 갖춘 동북아 최고 공항으로
MRO 사업을 선도적으로 확장해 나갑니다.
항공MRO는 정비(Maintenance), 수리(Repair), 분해조립(Overhaul)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활동으로, 항공기의 안전운항과 성능향상을 도모합니다.
구분 | 운항정비 | 기체정비 | 부품정비 | 엔진정비 | 개조사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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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집약도 | Low | Medium | Medium-high | High | High | |
정비 내용 | 비행전후 일상점검 | (경정비 주기)
매 1~3개월
(300~1,000h) ⇩ (중정비 주기) 매 1.5년~3년 (4,000~8,000h) ⇩ (오버홀 주기) 매 6~8년 (2.4만~4만h) |
테스트
(검사) ⇩ 구성품 분해 ⇩ 예비품 교환 ⇩ 고장품 수리 |
실시간 엔진
컨디션 모니터링 ⇩ 모니터링 결과 성능 저하시 엔진 정비 ⇩ (오버홀 주기) 매 3~8년 |
노후 여객기 수명연장
(오버홀) ⇩ 여객기 → 화물기 개조 (성능 개선, 용도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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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구조 | 인건비 | 85% | 70% | 40% | 20% | 40% |
자재비 | 15% | 30% | 60% | 80% | 60% |
운영 중(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샤프테크닉스 K)
개발 추진 중
1단계 지역 개발 중
- 첨단복합항공단지 단계별 개발계획
구 분 | 개발면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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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 623천㎡ (19만평) |
2단계 | 913천㎡ (27만평) |
3단계 | 816천㎡ (24만평) |
계 | 2,352천㎡ (70만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