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하고 공정한 지배구조 확립

이해관계자의 의사결정 참여와 윤리경영 강화를 위해
인천공항은 2025년까지 공공기관 종합 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투명한 사회를 이끄는
청렴한 인천공항

인천공항은 기업의 핵심가치와 연계한 윤리경영 비전을 수립하고, 이해관계자 및 공항생태계 전반
윤리문화를 확산시켜 신뢰 받는 인천공항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리

제도 · 사람 · 문화 혁신으로 일상이 청렴한 인천공항 구현

중장기 로드맵

2021~2022년
내부패러다임 전환위한
윤리경영 체계 강화
(소통·신뢰문화 확산)
2023~2024년
윤리경영 종합체계 구축
(자회사 및 이해관계자까지 확대)
2025~2026년
공항 생태계 윤리경영
청정지역 실현
(One Airport 구현)

중장기 추진 목표

윤리경영체계 고도화
내부청렴도 4→3등급
부패발생건수 ZERO 실현
윤리준법경영K-CP A등급
윤리경영 모범기관 도약
종합청렴도 3→2등급
부패발생건수 ZERO 유지
윤리준법경영K-CP AA등급
공공기관 최고수준 달성
종합청렴도 최고등급 달성
부패발생건수 ZERO 유지
윤리준법경영K-CP 최고등급

제도적 기반 강화

반부패 인프라

집중 감찰
계약 상 구조적 유착,
비리·부정 발생 현장 감찰
신고 활성화
신고자 보호의무 위반에
대한 징계기준 마련,
신고 채널 홍보
청렴시민감사관
외부 전문가변호사, 회계사 등
옴부즈만 임명으로 부당한
제도 등 시정 요구
청렴 교육
반부패·청렴 교육,
사익추구 근절 행동강령
  • 부정·비위행위 무관용·엄중 처벌
  • 규정 위반 사례 전사 공지

이해충돌 방지를 위한
관련 규정 정비

임원 및 부동산 유관부서 소속 직원의
부동산 신규 취득 제한

적용 대상
사장, 부사장, 감사위원
상임이사 및 부동산 유관부서 직원
취득 제한
인천공항 일대 지역(운서동, 용유동)

인권, 누구에게나
당연한 권리

누구나 인권을 존중 받고 보호 받는 인천공항을 만들기 위해
저희만의 가치체계를 수립하여 차별화된 인권 경영을 완성해가고 있습니다.

비전
인천공항, 인권경영에 가치를 더하다
슬로건
인권의 새로운 기준, 인천공항

중장기 로드맵

전략&주요활동

신뢰가는 인권경영
[제도 및 조직]
  1. 인권 체계 구축/확산
  2. 인권추진조직 강화
하나 되는 인권의식
[교육 및 문화]
  1. 인권경영 교육
  2. 인권문화 확산
  3. 인권정보 공유
빈틈없는 인권보호
[평가 및 환류]
  1. 인권영향평가
    제도 운영 및 확산
  2. 인권 진단/인증제도
추진 조직
인권경영위원회, 인권침해구제위원회, 인권경영추진단
모니터링
인권영향평가, 인권경영수준진단, ISO26000
  • 83.7점(A등급)
    CHRB 벤치마크 인권수준진단
  • 93.1점
    ISO 26000 진단결과(2021)
  • 0건
    인권침해 발생건수(2020)

인권침해
구제제도 운영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권을 지켜내기 위해 인천공항은
인권침해 신고센터와 인권침해 구제제도를 촘촘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권침해 신고센터 운영

인권침해구제절차

공정하게 경쟁하고
공정하게 대우해요

공정하게 경쟁하고 일한만큼 보상받는
공정거래 문화를 만들고 확산하여
공항 가족 모두와 상생하는 미래로 나아갑니다.

48

공정거래모델
추진 과제 수

100%

과제 이행
완료율

불공정 거래관행 근절
  • 국민거래관행 개선
  • 협력업체 거래관행 개선
  • 민간기업 불공정행위 차단
  • 공정거래 자율준수
공정거래 문화 선도
  • 모범 거래모델 구축∙확산
  • 공정거래자율준수(CP) 확대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
  • R&D 등 혁신기술 육성
  • 중소∙중견기업 상생 추진

공정한 업무 수행,
CP A등급 획득공기업 최초, 2회 연속

인천공항은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도입한 뒤 2021년 A등급을 획득하여 선도적으로
공정거래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모범거래모델 확산
중소기업의 대금지급을 보장하고
현금 유동성을 개선하는 상생결제제도,
중소기업 기술보호를 위한
비밀유지협약 등 활용도 제고
성과와 협력이익 공유
스마트 공장 등 지원 중소기업과
성과와 협력이익공유 협약체결20건 이상
주요사업과 연계하여 제도 확대
과제 피드백과 고도화
공정위 모범거래 모델과 정부정책 등
종합 반영하여 공정거래문화를 위한
신규 과제 발굴 확대
미션
ESG경영, 윤리경영, 공정문화 확산을 통한
세계 일류 공기업으로의 성장기반 마련
비전
자율적인 공정거래 기업문화 장착
과제 피드백과 고도화

국민 참여와 열린 소통

인천공항은 다양한 위원회와 혁신단 활동을
통해 부 전문가와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소통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ESG위원회

체계적인 ESG 추진 및 경영 투명성 제고를 위해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를 설치하여
ESG 경영 체계를 강화하였습니다.

구성
이사 5명 이내
역할
심의+자문2021.08월
  • 심의 : ESG 중장기/연간 추진계획,
    주요사업의 집행사항, 신규사업 타당성 등
  • 자문 : ESG 경영 정책방향·현안 관련
    자문 및 아이디어 제안 등
운영주기
분기별

시민참여혁신단

국민 참여를 통한 상향식 문제 해결 및 체감형
혁신성과 창출을 위해 전문가, 지역사회, 협력업체,
여객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구성된 국민대표
협의체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인천공항 고객위원회

일반 국민 대상 서비스 개선 제안,
모니터링 활동 수행

  • 터미널 서비스·시설 견학 및 개선사항 발굴
  • 분야별 공항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제안 및 토론
  • 빈도 높은 VOC에 대한 의견 및 개선사항 발굴
  • 설문조사, 인터뷰 등 관련 수반 활동

국민과 소통하는 공항,
투명한 정보공개로

국민들께 우리 공사의 운영 전반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공개하여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책임행정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정보공개 포털 바로가기

정보목록 공개
우리 공사가 생산한 문서의 전체목록을 생산
익일 홈페이지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
사전정보공표
국민이 청구하기 전, 감사윤리, 기획재정,
법무노무, 인사총무회계 등 업무분야에 따라
국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선제적 능동적으로
선정하여 사전 공개
원문 공개
공사의 임원급 이상이 결재한 공개문서에 대하여
국민의 별도 청구가 없더라도 정보공개시스템을
통해 생산된 문서의 원문 공개

* 공기업, 준정부기관(2016.3월~)

정보공개청구
국민 누구나 원하는 정보가 있을 경우
정보공개시스템(open.go.kr)에서 원문을
조회하거나 공공기관에 직접 청구
[정보공개율] * (공개+부분공개)/청구처리건수*100
  • 국민의 알 권리 보장
  • 행정감시확대 및 투명행정 구현
  • 국정에 대한 국민참여 확대

모두에게 열린 공공
데이터 개방

인천공항은 고객과 국민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발굴하고 개방하며, 만족도 조사와 경진대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경진대회 개최

  • 청년 일경험 제공

  • 양질의 데이터 확보

  • 공공데이터 개방노력

지속적인 데이터 개방 확대와
이용 활성화 노력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