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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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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코로나 전후 이용여객 행태, 어떻게 변화했나?

작성일
2023.05.24
조회수
2506

인천공항 코로나 전후 이용여객 행태, 어떻게 변화했나?

단체여행 보다는 개별여행을...공항 이용은 비대면 서비스 선호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이희정)는 코로나 전‧후에 걸쳐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는 내‧외국인 및 환승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천공항 이용여객 행동특성 조사” 결과를 24일 발표하였다.

[ 인천공항 이용여객 행동특성 조사 개요 ]

구 분

코로나 발생 전(’19∼’20)

코로나 확산기(’21)

코로나 회복기(’23.1분기)

☑ 조사기간

’19.11~’20.02

’21.06~’21.12

’23.01~’23.03

☑ 조사표본

6,036명

2,203명

1,635명

☑ 표본배분

지역별, 국가별, 성별, 연령별, 출국 및 환승 비율 등을 감안하여 추출(편중 방지)

☑ 조사내용

- (여행 특성) 출국 목적, 여행 유형, 동반자 유형
- (공항 내 이동 동선의 시설/서비스 이용행태)
접근교통수단󰋼체크인󰋼Land-Side/Air-Side 시설 이용󰋼인천공항 면세점󰋼탑승 게이트

 


조사 내용은 인천공항 이용여객의 여행특성(출국 목적, 여행 유형, 동반자 유형) 및 공항 내 시설/서비스(체크인, 면세점 등) 이용행태이다. 본격적으로 해외여행이 회복된 2023년 1분기 이용여객 행태는 코로나 발생 전(’19년)과 유사한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출국목적 : 코로나 기간중 가장 낮았던 “관광/휴양”이 다시 1위로]

인천공항을 이용하여 출국한 목적은 코로나 확산기인 2021년에는 친지방문(33.7%)이 가장 높았으나, 코로나 회복기에 접어든 2023년 1분기에는 관광/휴양(71.4%)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이는 코로나 발생 이전 비율(66.1%)보다 높은 것으로서, 그간 억눌려있던 관광 수요가 코로나 규제 완화이후 급증하고 있는 결과로 분석된다.

[ 코로나 전/후 인천공항 출국목적 비교 ]

순위

코로나 발생 전(’19∼’20)

코로나 확산기(’21)

코로나 회복기(’23.1분기)

1위

관광/휴양(66.1%)

친지방문(33.7%)

관광/휴양(71.4%)

2위

출장/업무(22.5%)

출장/업무(26.7%)

출장/업무(13.1%)

3위

친지방문(7.3%)

교육/유학(14.0%)

친지방문(7.5%)

4위

교육/유학(3.4%)

관광/휴양(11.4%)

교육/유학(1.9%)

 

[② 동반자 유형 : 혼자보다는 가족/친지와 함께]

동반자의 경우, 코로나 확산기에는 혼자 여행(67.4%)을 선호한 반면, 2023년 1분기에는 관광/휴양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족 및 친지와 함께 여행(44.2%)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코로나 전/후 인천공항 여행 동반자 유형 비교 ]

순위

코로나 발생 전(’19∼’20)

코로나 확산기(’21)

코로나 회복기(’23.1분기)

1위

가족/친지(34.1%)

혼자(67.4%)

가족/친지(44.2%)

2위

친구/연인(24.8%)

가족/친지(16.5%)

혼자(24.3%)

3위

혼자(24.2%)

친구/연인(10.6%)

친구/연인(22.5%)

 

[③ 여행 유형 :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개별여행의 선호도가 더욱 높아져]

여행 유형으로는 코로나 이전에도 이른바 패키지여행이라 불리는 단체여행 보다 개별여행(FIT*)을 선호(75%)하였는데 이 형태는 코로나 이후 더욱 증가한 84.3%로 나타났다.

* 개별 여행(FIT: Free Independent Traveler) : 단체 패키지여행객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단독 혹은 소규모 그룹의 개별적이며 자유로운 형태의 여행객을 의미

MZ세대가 여행의 주 소비층으로 부상함에 따라,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만의 여행을 즐기고 싶어 하는 MZ세대의 특성이 여행유형 선택에도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 코로나 전/후 인천공항 여행 유형 비교 ]

 
코로나 발생 전(’19∼’20) 코로나 확산기(’21) 코로나 회복기(’23.1분기)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4ac0005.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4pixel, 세로 202pixel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d780006.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3pixel, 세로 205pixel
 

[④ 시설 및 서비스 : 공항에서도 비대면 서비스 이용이 대세로 자리잡아]

인천공항 내 이동 동선의 시설 및 서비스 이용 행태에서는‘체크인 방식’에서 뚜렷한 변화가 나타났다.
체크인 방식의‘비대면 체크인(키오스크, 웹․모바일, 셀프백드롭 등)’비중이 코로나 발생 전 대비 23.1%p 증가한 68.6%를 차지하며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는 코로나 기간 중 급격히 확산된 비대면 서비스 이용 보편화의 영향인 것으로 풀이된다.
 
[ 코로나 전/후 인천공항 체크인 방식 비교 ]
 
코로나 발생 전(’19∼’20) 코로나 확산기(’21) 코로나 회복기(’23.1분기)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58c0001.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9pixel, 세로 254pixel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58c0002.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4pixel, 세로 253pixel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58c0003.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2pixel, 세로 254pixel
대면 체크인(54.5%) 대면 체크인(61.3%) 대면 체크인(31.4%)
비대면 체크인(45.5%) 비대면 체크인(38.7%) 비대면 체크인(68.6%)
* 비대면 체크인 방식 : 키오스크, 웹‧모바일, 셀프백드롭 서비스 포함
 

[⑤ 접근교통 : 대중교통망 회복에 따라 리무진버스와 공항철도 이용률이 높아져]

인천공항 접근교통 이용 수단은 코로나와 관계없이 ‘승용차’비율이 가장 높았다. 하지만 올해 1분기의 대중교통(리무진, 공항철도) 이용률은 22.5%에서 43.5%로 21%p 증가하였으며, 이는 공항 리무진 버스의 운행확대에 따른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공항버스 운행은 올해 9월까지 코로나19 이전 대비 90% 수준인 주간 2,020편으로 확대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대중교통을 활용한 공항 접근성이 대폭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코로나 전/후 인천공항 접근교통수단 비교 ]

순위

코로나 발생 전(’19∼’20)

코로나 확산기(’21)

코로나 회복기(’23.1분기)

1위

승용차(30.3%)

승용차(43.3%)

승용차(28.9%)

2위

리무진버스(24.9%)

택시(25.8%)

리무진버스(25.9%)

3위

택시(18.1%)

공항철도(14.9%)

공항철도(17.6%)

4위

공항철도(11.6%)

리무진버스(7.6%)

택시(13.8%)

 

[⑥ 공항시설이용률 : 면세품 구매, 식사 등 공항에서의소비도 정상화 중]

인천공항 시설 이용률은 2021년 감염 예방을 위한 공항 시설/서비스의 일시적 운영 중단에 따라 저조했으나, 공항운영 정상화 후 시설 개장률이 높아지며 2023년 1분기에는 일반지역 26.9%p, 출국장지역 10.2%p씩 시설/서비스 이용률이 증가하였다.


[ 코로나 전/후 인천공항 일반지역/출국장지역 시설 이용여부 비교 ]

구 분

코로나 발생 전(’19∼’20)

코로나 확산기(’21)

코로나 회복기(’23.1분기)

일반지역 시설 이용여부

이용함(47.1%)

이용함(26.7%)

이용함(53.6%)

출국장지역 시설 이용여부

이용함(88%)

이용함(53%)

이용함(63.2%)

1) 일반/출국장 지역 주요 시설 : 은행/환전, 로밍/WIFI통신사, 음식점, 카페, 면세점, 편의점 등
2) 일반지역 : 출국 수속前 / 입국수속後 지역
3) 출국장지역 : 출국 수속後 지역

 

인천공항 면세점을 방문한 여객의 면세품 구매율은 81.5%로 나타났으며, 공항 면세점 이용 이유로는 ‘즉시 상품 구매 가능(53.4%)’을 주요 이유로 꼽았다. 인천공항 면세점은 코로나19 이전 연매출이 2조원을 넘겨 세계 1위를 기록한 바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면세매장으로서, 금번 공항 면세점 신규 사업자 변경에 따른 전면 리뉴얼 운영이 오는 7월부터 순차적으로 개시된다. 이에 따라 향후 인천공항에서의 면세 쇼핑은 여객들에게 보다 높은 만족도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인천공항 면세점 구매율 및 이용 이유 Top 5 ]

면세품 구매율

면세점 이용 이유 Top 5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58cbf4a.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2pixel, 세로 288pixel

* 인천공항 방문자(38.2%), 미방문자(61.8%)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b000004.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9pixel, 세로 224pixel


 

[수요회복기를 맞아 공사는 공항운영 안정화에 총력]

공사는 본격적인 수요 회복기를 맞아 공항운영 안정화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연휴기간이었던 지난 5월 7일에는 최근 3년내 최다 일일 여객인 15만7천명(5월 7일)을 처리하는 등 인천공항의 항공수요는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공사에서는 이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3월말부터 ‘수요회복기 공항운영 정상화 비상대책본부’를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코로나19 회복기에 미국 및 유럽 공항에서 발생했던 수하물 지연 및 비행기 연착·취소 등 공항운영 대란은 인천공항에서는 찾아볼 수 없도록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희정 사장직무대행은 “코로나19 이후 빠르게 변화하는 여객들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공항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